• 데이터베이스 이해하기

    2021. 5. 27.

    by. Jacob Lee

    728x90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란 컴퓨터 안에 기록되어 있는 숫자를 의미하며, 이러한 데이터의 집합을 데이터베이스라고 한다.

     

    DB와 DBMS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으로 DB라는 약자로 통용된다.

    DB는 Database에서 알파벳 D와 B를 하나씩 추려내 만든 단어이다.

    데이터베이스는 저장장치 내에 정리되어 저장된 데이터의 집합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atabase Management System), 약자로 DBMS라고 부른다.


    DBMS가 필요한 이유:

    • 생산성: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어떤 시스템이던 데이터 검색, 추가, 삭제, 갱신과 같은 처리가 이루어지는데 이 것을 DBMS가 제공한다.
      비용면에서 효율적이다.
    • 기능성: DBMS는 복수 유저의 요청에 대응,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 검색 등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기능을 많이 제공한다.
    • 신뢰성: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는 많은 요청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DBMS는 확장성(scalability)과 부하 분산(load balancing)을 구현하는데,
      이를 보통 '클러스터 구성' 또는 '스케일 아웃'이라고 부른다.
      또한 DBMS에서 데이터를 다른 저장 장치로 내보내거나(export), 반대로 데이터를 집어넣는 (import) 등의 기능을 갖추었기 때문에 간단하게 백업을 할 수 있다.

     

    즉, DBSM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로, 사용 목적은 생산성 향상과 기능성, 신뢰성 확보에 있다.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언어 SQL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구조적 질의 언어)의 줄임말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RDBMS)에서 자료를 관리 및 처리하기 위해 설계된 언어이다.

    DBMS를 이용하면 간접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참조할 수 있고, 혹은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 갱신할 수도 있다. 

    이때 DBMS와의 대화에 필요한 것이 바로 SQL이다.

     

    SQL 명령의 종류

    • DML (데이터 조작 언어)
      Data Manipulation Language의 약자로써, 데이터베이스에 새롭게 데이터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거나 내용을 갱신하는 등, 데이터를 조작할 때 사용한다. SQL의 가장 기본이 되는 명령셋(set)이다.
    • DDL (데이터 정의 언어)
      Data Definition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를 정의하는 명령어이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베이스 객체(object)라는 데이터 그릇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는데, 이 같은 객체를 만들거나 삭제하는 명령어이다.
    • DCL (데이터 제어 언어)
      Data Control Language의 약자로 데이터를 제어하는 명령어이다. 
      DCL에는 트랜잭션을 제어하는 명령과 데이터 접근권한을 제어하는 명령이 포함되어 있다.

     

     

     

    Reference

    728x90

    'Back-end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 서버 이해하기  (0) 2021.05.28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0) 2021.05.28

    댓글